본문 바로가기
케이팝 이야기

동유럽 문화 중심지... 헝가리 속 한류

by 센스작가 2025. 2. 3.
반응형

한류에 푹~ 빠진 헝가리!

동유럽 국가 중 한국이 가장 먼저 수교를 맺은 헝가리는 한국에 대한 관심이 유럽에서 가장 높은 국가에 속할 정도로 한류 열풍이 뜨겁다. 2008년 유럽 공중파 TV에서는 최초로 헝가리 국영방송국이 드라마 ‘대장금’을 방영한 후, 다수의 한국 드라마가 현지에서 큰 인기를 끌며 헝가리 한류의 주역이 되었다. 이후 K-팝, 영화 등 대중문화와 드라마로 시작된 전통문화 중심으로 한류가 형성, 확산되다 최근 BTS 등 한국 문화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 증가와 삼성과 SK 등 한국 대기업의 계속적인
헝가리 투자 확대, 2021년 한국과 헝가리 외교관계가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되고, 한-헝가리 교통 인프라 개선 등으로 양국 간 교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헝가리 국민들의 한국 및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한국어, 한식, e-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헝가리에 부는 한류 열풍 ⓒ arirang

또한 전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고 고 있는 드라마 ‘오징어 게임’의 음악 제작에 헝가리 음악 제작사가 참여했다는 점을 현지 언론에서 보도하는 등 한국 드라마에 대한 관심과 열기를 실감케 했다.

한국 드라마와 더불어 한국 영화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 ‘미나리’, ‘외계+인 1부’, ‘헤어질 결심’ 등이 헝가리 현지 극장에서 상영되며 큰 관심을 받았다. 또한 매년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개최되는 ‘헝가리 한국 영화제’에 5천 명이 넘는 관객이 참여하는 등 헝가리 내 최대 외국 영화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오징어 게임 헝가리 음악 제작사 참여 ⓒ arirang

한류의 메인스트림인 K팝을 향한 열기 또한 상당하다. 지난 2022년 헝가리에서 BTS 멤버 ‘진’이 첫 솔로 싱글인 ‘디 애스트로넛(The Astronaut)’로 아시아 솔로 최초 10주 연속 차트인을 달성하며 신기록을 경신하기도 했다.

K콘텐츠와 K팝의 인기에 힘입어 한국어에 대한 열기도 뜨겁다. 헝가리 최고 인문대학인 헝가리 부다페스트 엘테(ELTE)대학교에서는 ‘한국어학과’를 개설해 운영 중이며 최근 경쟁률은 무려 10대 1이 될 정도로 한국어를 배우려는 헝가리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뜨거운 한류 사랑으로 대학교에 한국어 학과가 신설되고 초-중학교에서 방과 후 수업으로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다.

영화 ‘기생충’ 음악의 숨겨진 비밀을 폭로(?)한 헝가리 미녀 가수 보기(BOGGIE)

                                                                              헝가리 가수 BOGGIE

심플리 케이팝 콘투어 헝가리 편에는 현지 미녀 가수 보기(BOGGIE)가 팬들과 인사를 나눴다. 'Parfum'이라는 곡으로 전 세계 이름을 떨친 가수 보기(BOGGIE)는 이 곡으로 자신의 인생이 바뀌었다며 현장에서 불러 보였는데...

헝가리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보기(BOGGIE)는 2015년 ‘Wars for Nothing'이라는 곡으로 헝가리 유로비전 셀렉션 ’A Dal'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그녀는 ‘한국’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으로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을 손꼽으며 우리가 몰랐던 영화 음악에 대한 비하인드까지 소개해 줬다. 바로 <기생충> 영화의 삽입곡 중 일부가 헝가리에서 녹음되었다는 것!

드라마 <오징어 게임>처럼 헝가리의 유명 음악가들이 참여했다는 것이다.

국내에서 가장 큰 음악 축제인 ‘잔다리 페스티벌에 꼭 참여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힌 보기(BOGGIE)는 블랙핑크가 출연한 다큐를 찾아볼 만큼 블랙핑크 멤버들에 대한 무한 애정을 보였다.

 

https://www.youtube.com/watch?v=WhfD66c_sM8

                                                  심플리 케이팝 콘투어-헝가리 편 Boggie 인터뷰 ⓒ arirang

‘음악은 모든 사람들이 마음을 치유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는 그녀는 한국의 음악 스타일과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한국을 꼭 방문하고 싶다고 이야기했는데... 그녀는 미모는 물론 노래 실력과 빼어난 입담까지 갖춘 뮤지션이었다.

 
Q. 아리랑 TV 심플리 케이팝 제작진 연락받고 어땠나요?
Boggie) 너무 놀랐고 엄청 기뻤어요

Q. 한국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요?
Boggie) 봉준호 감독과 오스카상 수상작‘기생충'이요! 여러분은 이 OST의 한 부분이 헝가리에서 녹음된 것을 알고 있었나요? 엄청 유능한 헝가리 음악가 두 명이 편곡의 한 부분을 만들었습니다.
저는 그 영화를 너무 좋아해요!
Q. 한국과 인연이 있나요?
Boggie) 저는 매년 유명한 쇼케이스 축제인 잔다리페스티발를 위해 한국을 방문하려고 합니다.
최근에 넷플릭스에 있는 블랙핑크 다큐를 봤어요.
한국 음악 사업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보게 되어서 정말 흥미로웠고
저는 블랙핑크 멤버들을 너무 좋아해요!

Q, 2015년 2월 28일" Wars for Nothing "이라는 노래로 헝가리 유로비전 셀렉션"A Dal"에서 우승했습니다. Eurovision Song Contest가 당신에게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Boggie) 제 노래에 대한 굳은 믿음이 있어요.
저는 노래가 전달하는 메시지의 힘을 느꼈고 지금도 부를 때마다 느껴요!
Eurovision의 무대가 전 세계로 퍼지기 위해서는 중요한 메시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음악은 마음을 치유할 수 있다고 확신해요.
아름다운 발라드로 우리나라를 대표할 수 있어서 너무 자랑스러워요.

Q. Boggie의 음악은 팝, 재즈, 프렌치 샹송, 컨트리, 포크, 클래식 등 자신이 배운 모든 스타일이 혼합되어 있다고 들었는데요.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을 시도하는데 케이팝도 들어본 적이 있나요?
Boggie) 케이팝이 전 세계적으로 알려졌을 때 저는 인지하고 한국의 음악 스타일과 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유럽계 분들이 봤을 때 한국은 항상 이국적일 거라는 것을 장담할 수 있어요.

Q. 좋아하거나 즐겨듣는 케이팝 노래가 있다면 어떤 가수의 어떤 노래인가요?
Boggie) 블랙핑크의‘How You Like That’ 뮤비를 좋아합니다.

Q. 케이팝을 들었을 때 어떤 부분들이 다르게 느껴지셨나요?
Boggie) 저에겐 케이팝이 미국 랩, R&B와 팝을 한국의 이국적인 문화를 섞인 것 같아요.
그 대단한 이국적인 한국의 문화와 흰색이 섞여 있다. 케이팝은 한국 비전을 이해할 수 있게 하고
주류 팝 음악의 한국 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Q. 이 방송을 보고 있는 세계 팬들을 위해 본인의 노래를 소개해 준다면 어떤 곡을 소개해 주고 싶으세요?
‘Parfüm // Nouveau Parfum’ 이란 곡이에요. 이 곡은 본인 인정과 가짜의 현실에 대한 곡이에요.
이 노래는 제 인생을 완전히 바꿨어요

Q. 마지막으로 심플리 콘투어와 함께하고 있는 음악을 사랑하는 팬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Boggie) 좋아하는 아티스트들을 응원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그들이 무대에서 영원히 설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요! 그리고 동유럽 아티스트도 많이 사랑해 주세요.

'케이팝을 너무 사랑하는 케이팝 커버댄스 팀 'New Nation'

자칫 비주얼과 댄스만 보면 가수로 오해할법한 케이팝 커버 댄스팀 'New Nation'이 심플리 케이팝 콘투어를 통해 인사를 나눴다. 가수로 보인다고 해도 손색이 없는 'New Nation' 멤버 13명 중 VERA, VICTORIA, NASTYA가 대표로 출연했는데...

'New Nation' 팀은 2011년 결성된 케이팝 댄스팀으로 여러 커버댄스 대회에서 우승을 하는가 하면 최근 부산시와 부산 국제 교류재단이 주최한 ‘유라시아 케이팝 댄스 챌린지’에서 우승을 거머쥐었다. 매일매일 케이팝을 들을 정도로 케이팝을 좋아한다는 'New Nation'은 한국과 관련된 에피소드로 2013년 한국 방송에 출연한 일을 꼽았다.

당시 에이핑크를 직접 만나 함께 춤을 추기도 했다고... 각자 좋아하는 케이팝 가수로는 있지 와 트와이스 그리고 BTS를 꼽았으며, 한국에서 케이팝 가수들과 함께 무대에 서는 게 소원이라고 간절함 마음을 전했다.

Let’s Busan Day’ 우승 팀 러시아 New Nation -부산시 제공


Q. 댄스 커버 팀은 어떻게 결성이 됐나요?
Vera /저희 팀은 2011년도에 결성됐고 처음부터 특정 K-Pop 커버댄스대회에서 우승하는 게 목표였어요.
하지만 이 목표를 달성하는데 10년이 걸렸습니다. 드디어 해냈어요!
처음에는 7명이 있었는데 지금은 13명이어서 조금 커졌다고 할 수 있죠.
 
Q. Let's Busan Day feat. 유라시아 K-POP 댄스 챌린지 어떻게 참가하게 됐나요?
 
Nastya/ 인스타에 대회에 대한 게시물을 보고‘안될 게 없지?’라는 생각을 했어요.
더 많은 분들께 저희의 커버를 보여드릴 수 있는 좋은 기회였어요.
매 라운드마다 다른 커버를 준비한다는 게 너무 신박하고 신기해서 좋았어요.
우리나라에는 그런 대회가 없거든요.
 
Q. Let's Busan Day feat. 유라시아 K-POP 댄스 챌린지에서 우승하셨는데.. 소감이 어떠세요
 
Victoria / 너무 믿을 수 없고 미쳤어요! 놀라워요!
2차전이나 혹여나 결승전까지 진출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1등은 못 할 것 같았어요.
유라시아에서 온 엄청 대단한 참가자들이 많았거든요.
그리고 저희는 넷이서만 대회에 참가했는데 다른 팀들은 멤버도 많고 안무도 어려웠어요.
그래서 이번에 심사위원님들께서 저희를 최고로 여겨주셔서 너무 감사드려요!

Q. 춤 연습은 어떻게 하고 있나요?
Victoria / 지난주는 정말 정신없었어요. 거의 매일 춤을 췄거든요.
하지만 보통 일주일에 3번 정도 모여서 연습해요.
진행 중인 프로젝트가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처음에 커버를 시작하면 리더가 보여주고 동작과 모든 것을 외우기 위해서는 한두 번의 연습이
필요해요. 그 후에 저희는 동작을 맞추고 테크닉과 스타일적인 부분도 신경 써요.
커버 하나 완성하려면 보통 5번의 연습의 필요하기 때문에 엄청 빠르지는 않아요.
하지만 노력하고 있어요!
보통 댄스 스튜디오를 대관하는데 날씨가 좋을 때는 야외에서 연습도 해요!
 
Q. 나 정말 케이팝 찐 팬이라고 말할 수 있는 멤버가 있나요?
Vera / K-Pop 팬이 아니었으면 커버댄스 안 했을 것 같아요.
저는 확실히 열렬한 팬이에요. 앨범, 포스터, 사진 등 다 있어요. 그리고 K-Pop도 많이 들어요.
제 플레이리스트에 모든 곡들이 담겨 있는 건 아니지만 절대 빼먹지 않는 곡들은 몇 개 있어요.
Victoria / 저도 앨범이 4장 정도 있어요! 그리고 매일 K-Pop을 듣기도 해요!
 
Q. 케이팝 댄스를 추면서 생긴 기억에 남는 일이 있나요?
Vera / 2013년에 한국 TV를 위해 촬영했는데 그때 에이핑크를 만나서
함께 춤을 출 기회가 있었어요. 너무 팬이어서 정말 기억에 남는 순간이었어요. .
그리고 기억에 남는 공연은 모스크바에서 열린 K-Pop 커버댄스 페스티벌에서
프로미스 나인의“러브 밤”을 췄을 때 춤을 추는 도중에 너무 행복했어요.
이렇게 멋진 사람들과 함께 춤을 추고 있다는 게 너무 기뻐서 중간에 눈물이 났어요.
Victoria / 저에게는 현지 K-Pop 커버댄스 대회에서 트와이스의“Feel Special” 무대인 거 같아요.
1년 이상인 시간 후에 우승을 했기 때문에 저와 저희 팀에게 의미가 너무 컸어요.
 
Q. 좋아하는 케이팝 가수는?
Vera / 가장 좋아하는 K-Pop 그룹은 있지예요.
항상 최고의 공연을 보여주 수 있게 정말 열심히 하고 팬들 위해서 최선을 다하는 그룹이에요.
그리고 있지 노래 듣고 춤추기에 정말 재밌어요.
Victoria / 저는 트와이스 진짜 좋아해요.
노래를 들을 때 저도 강하고 아름답고 멋지게 느껴져요
Nastya/ / BTS를 많이 사랑해요. 곡들이 저에게 위로로 다가오고
BTS의 힘들었던 여행을 함께 하면서 응원했는데 너무 좋았어요
 
Q. 한국에 온 경험이 있나요?
Vera / 한국에 몇 번 방문했는데 저만 다녀와서 다 같이 가면 정말 멋질 것 같아요.
한국으로 여행 올 때마다 너무 재미있어서 멤버들도 그것을 느꼈으면 좋겠어요!
 
Q. 한국에 온다면 가장 하고 싶은 일이 있나요?
 
Vera / 하고 싶은 것들이 너무 많아요.
무엇보다도, 뉴 네이션이 놀라운 K-Pop 아티스트들과 함께 큰 무대에서 공연하기를 원해요.
그리고 부산으로 가서 해운대를 제일 먼저 보고 싶어요.
몇 년 동안 꿈꿔왔던 것이에요.
Victoria / 관광도 하고 경복궁도 가고 싶고 다른 중요한 곳 들도 가보고 싶어요.
그리고 찜질방도 가보고 싶어요!
Nastya / 저는 가능한 만큼 K-Pop 콘서트에 가고 싶어요.
 
Q. 케이팝 가수들에게 하고 싶은 한마디 하세요!
Nastya / 항상 저희의 동기부여가 되어 주어 감사해요
모두 다 재능이 많은 존재들이고요
아티스트란 힘든 길을 걷고 있는 여러분들을 항상 응원할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