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열풍이 불고 있는 나라 베트남! 베트남은 이미 오래전부터 '한류(베트남어: Làn sóng Hàn Quốc·란쏭한꾸옥)'의 원조 국가로 통했다. 한국 콘텐츠는 일본과 중국 등에 먼저 뻗어갔지만, 단연 한류 열풍이 일어난 곳은 베트남이기 때문이다. 아시아 지역에서 최초로 해외 공영방송이 한국 드라마를 소개한 곳도 베트남이다. 베트남 국영방송 'VTV1'은 지난 1995년 처음으로 한국 드라마 '내 사랑 유미'를 전국으로 방영했다. 이후 '의가형제'(1998년), '가을동화'(2001년), '대장금'(2004년) 등이 연속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베트남 내 한류 바람의 기반이 됐다.

베트남 한류 열풍 ⓒarirang


출처-아리랑 TV 심플리 케이팝 ⓒarirang
한국 대중문화의 베트남 진출은 드라마 – 영화 – 음악 순으로 이루어졌으며 지금은 패션, 화장품, 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류가 인기를 끌고 있다. 오늘날 현지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한류 콘텐츠로는 K-pop, 드라마를 꼽을 수 있다. 베트남은 한국과 역사, 문화, 전통, 가치관이 매우 유사하며, 이로 인해 베트남인들은 한국 드라마에 쉽게 공감하며 친근감을 느낀다고 한다. 외모와 연기력을 갖춘 배우, 한국의 경치와 도시 풍경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아름다운 영상, 마음을 움직이는 드라마 OST 등 한국 드라마의 시청각적인 효과는 베트남인들 마음을 사로잡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K-pop 역시 아이돌 가수의 외모, 퍼포먼스, 가창력 등에서 흠을 찾을 수 없을 정도의 완벽함이 베트남의 젊은이들이 K-Pop에 열광하는 이유로 볼 수 있다. 물론 화려하고 역동적인 퍼포먼스에 한국 아이돌을 좋아하기도 하지만, 더 나은 삶을 위해 노력하는 베트남인들에게는 아이돌 가수들이 데뷔 전후로 혹독한 훈련과 끊임없이 노력하는 데서 더욱 감동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에서 한국의 드라마 및 K-pop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물론,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국가 대표 축구팀이 U-23 아시아 대회 및 아시안게임 등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며, 한류라는 돛단배에 순풍을 불어주고, 이어 2017년부터 박항서 감독의 지도를 받은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팀은 2018년 1월 말 중국에서 열린 아시아 축구연맹에서 준우승, 8월 말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베트남-한국 4강전 동메달 등 큰 규모의 축구 경기에 나가 큰 성공을 얻었다. 대한민국의 전 축구 선수이자 축구 감독인 박항서 감독은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팀을 이끌면서 베트남 축구의 역사적인 기적을 만들어 베트남의 영웅이라고 불릴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그의 뒤를 이어 부임 반년 만에 우승 타이틀을 노릴 위치를 만든 김상식 감독은 박항서 감독의 뒤를 이어 베트남 축구에 새로운 한류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과거 몇십 년간 행해온 정부가 중심이 되는 전통적인 외교로 인한 성과보다 지난 3년간 박항서 감독이 실현한 양국 간의 밀접한 관계는 비교 자체가 불가능할 정도의 성과를 냈다. 박항서 열풍은 현재 한국과 베트남 간의 관계 증진에 커다란 기여를 하고 있고, 이러한 ‘박항서 현상’은 국제무대에서 한류를 통해 형성되는 소프트파워가 큰 영향력을 갖는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하고 있다. (*2020 지구촌 한류 현황 자료 참고)
베트남 편을 준비하며 베트남 인기 가수의 자료조사와 함께 현재 음악 차트 순위 신문 기사 검색을 기반으로 해서 가수 섭외를 직접 시작했다. 베트남의 경우 가수와 배우들이 섭외 요청을 흔쾌히 수락해 주었고 특히 케이팝과 한국에 대한 관심과 애정 어린 인터뷰로 더욱 기억에 남는다.
# 베트남 인기 여배우 'JUN VU(준부)' 대세 배우 ‘이도현’과 뮤직비디오 찍고파~


베트남 모델이자 배우인 JUN VU
JUN VU (Vu Phuong Anh)
-베트남 모델이자 배우
-2015 드라마 <12개의 별자리>
-2017 드라마 <봄 웃음: HTV2>
-2017 그린 스타 어워드 최고의 여배우상
-2018 영화'화려한 오월' 출연
-2018 한국 영화 써니 리메이크판 "PHIM THÁNG NĂM RỰC RỠ" 출연
-2018 영화 브릴리언트 메이
-2020 영화 로열 브라이드
|
한국 드라마와 케이팝을 너무 사랑하는 베트남 인기 여배우 준 부! 한류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는 베트남 편에서는 가수 외 배우를 섭외하기 위해 유명 배우들을 컨택하다가 JUN VU라는 배우가 흔쾌히 인터뷰 요청을 수락했다.
한국 인기 영화 <써니>의 베트남 편 리메이크 작품에 출연해 화제가 된 JUN VU!
K-POP 가수 중에서도 걸그룹 우아를 좋아한다는 JUN VU는 이날 직접 우아와 인사를 나누고 소통하면서 감격스러워했는데... 우아는 찐 팬인 JUN VU의 요청에 신곡 <PURPLE>의 포인트 안무를 보여주는가 하면, 언젠가 우아의 뮤직비디오에 출연하고 싶다는 JUN VU의 제안을 흔쾌히 받아들였다.

JUNVU & 우아 팬미팅 ⓒarirang
이에 JUN VU는 뮤직비디오에 출연하게 된다면 요즘 대세 배우인 이도현과 뮤직비디오를 찍고 싶다는 바람을 전했다. 이날 6월 4일 생일인 JUN VU를 위해 MC 케빈과 제이콥, 그리고 함께 콘서트에 참여 중이었던 팬들이 다 함께 생일 축하 노래를 부르는 감동적인 상황이 펼쳐지기도 했다.
Q. 케이팝과 한국 드라마를 너무나도 사랑하는 팬이라던데?
JUN VU 네. 저는 어렸을 때부터 케이팝을 들어왔습니다. 저는 케이팝의 스타일과 노래, 뮤직비디오를 좋아합니다. 케이팝 아티스트들은 저마다의 시그니처가 있고 모두 훌륭합니다. 그들이 가수가 되기 위해 열심히 훈련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한국 드라마를 자주 보고 좋아하는 작품이 만이 있습니다.
Q. 한국 드라마 중 인상 깊게 본 드라마가 있으신가요?
JUN VU 저는 현재 펜트하우를 보고 있습니다. 제 친구들이 이미 펜트하우스 시즌 2를 다 봤지만, 저는 이제 막 시즌 1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 한국 드라마가 3개 있는데요. <별에서 온 그대>,<호텔 델루나>, <사이코지만 괜찮아>입니다.
Q. 준부는 한국 영화 <써니>를 리메이크한 작품에도 출연해 화제 가 됐는데.. 촬영하면서 어떠셨어요?
JUN VU 한국 영화 <써니>가 성공적인 작품이라 제가 민효린 역을 맡는 게 부담이 됐어요. 나는 내가 그녀처럼 그렇게 훌륭하게 역할을 하지 못할까 두려웠습니다. 하지만 베트남에서 리메이크한 영화가 운 좋게 모든 것이 잘 나왔습니다.
Q. 오늘 케이팝 걸그룹 우아와의 만남을 정말 기다렸다고요?
JUN VU 케이팝을 좋아하는 팬으로 직접 만나고 싶었습니다.
Q. 우아에게 궁금한 게 있다고요?
JUN VU 이번 신곡 <purple>너무 좋던데.. 판타지 테마, 소녀들의 비주얼, 화려한 세트, 즐거운 멜로디 등 ‘퍼플’ 포인트 안무 저도 배우고 싶어요
Q. 혹시 케이팝 뮤직비디오에 여자 배우로 캐스팅이 된다면 상대 남자 배우 누구와 호흡을 맞추고 싶으세요?
JUN VU <스위트홈>,<18어게인>,<호텔 델루나>의 배우 이도현과 함께 출연하면 좋겠어요
|
# 베트남 라이징 스타 ‘DUC PHUC'(득푹) 태연에게 영상 편지 띄워~
SIMPLY K-POP CON-TOUR의 초대에 흔쾌히 응해준 베트남 인기 가수 ‘DUC PHUC'! 수줍은 소년 같던 득푹~ 하지만 그가 좋아하는 가수와 노래를 부를 때만큼은 그 누구보다 자신감 넘치고 빛이 났다.
‘DUC PHUC’은 태연을 통해 노래 부르는 법과 팬과 소통하는 법을 배웠다며 태연을 향한 팬심을 보였는데... 이후 태연에게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콜라보를 하고 싶다며 수줍게 영상 편지까지 띄웠다.
블랙핑크의 솔로 곡을 커버해 화제가 되기도 한 ‘DUC PHUC'은 현장에서 직접 블랙핑크의 <ON THE GROUND>를 불러 팬들을 열광시키는 한편, 자신의 노래 <YEU DUOC KHONG>의 뮤직비디오를 한국에서 촬영한 ‘DUC PHUC'은 베트남 팬들에게 소개해 주고 싶은 한국 문화로 ’패션‘을 꼽았다.
‘한국 사람들이 옷을 너무 폼 나게 입어 거리를 걸어 다닐 때마다 패션쇼를 보는 것 같았다’고 전했는데... 마지막으로 SIMPLY CON-TOUR에 참여하게 되어 너무 기쁘고 좋은 경험이었다며 출연 소감을 남겼다.
태연을 좋아하는 베트남 가수 DUC PHUC 생방 인터뷰 ⓒarirang
# 최고의 K-POP 인기 가수는 태연(?)
베트남 훈남 가수 ERIK(에릭)도 태연에 홀딱 반하다!
베트남 훈남 가수 ERIK! 그가 가장 좋아하는 케이팝 가수는 득푹과 마찬가지로 태연이라고~ 베트남 인기 가수들이 꼽은 최고의 여가수는 바로 소녀시대 태연!!
에릭 역시 태연에 대한 무한 애정을 보이며
K-POP 가수 중 태연과 컬래버레이션을 하고 싶다는 속마음을 밝힌 ERIK은
방송에서 태연의 <I>를 즉흥적으로 부르며 팬심을 드러냈다.
그런가 하면 ERIK은 한국과도 인연이 깊다고 전했는데...
지난 2019년 모모랜드와 함께<사랑은 너 하나>라는 노래를 함께 불러
한국과 베트남 동시 발매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또한 ERIK의 노래 중 <Cham Day Noi Dau>라는 곡에는 ‘가지마’라는 한국어
가사가 들어가 있어 케이팝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볼 수 있었는데..
이날 에릭은 팬들을 위해 한국어 가사가 들어있는 노래 <Cham Day Noi Dau>를
불러 주며 감동을 선사했다.

태연을 좋아하는 베트남 가수 ERIK
https://www.youtube.com/watch?v=ShVM6WMPCBM
태연을 좋아하는 베트남 가수 ERIK 생방 인터뷰 ⓒarirang
Q. 에릭 노래 중에 Chạm Đáy Nỗi Đau(짬 다이 노이 다우-아픔의 바닥으로 떨어져요.) 이 노래에 한국어 가사 "가지마"가 나온다. 노래에 한국어 가사를 넣은 특별한 이유는?
ERIK /베트남에서 Kpop뿐만 아니라 K-드라마도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지마"는 거의 모든 대본에 나오는 바이럴 라인과 같습니다. 그래서 작곡가 Mr. Siro씨가 곡에 적용하기로 했는데요. 다행히 발음이 어렵지 않고, 베트남 인도 외국인도 쉽게 따라 부를 수 있었어요)
Q. 에릭은 한국 가수 중 친분이 있는 사람이 있나요?
ERIK / (베트남에서 주로 일하다 보니 친한 케이팝 친구가 없어요. 하지만 재능 있는 스타일리스트, 프로듀서는 몇몇 알고 있어요. 특히 모모랜드는 너무 사랑스럽고 전문적입니다. 그들과 함께 일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Q. 모모랜드와 에릭이 함께 한 노래 '사랑은 너 하나(MOMOLA)이 한국, 베트남 동시에 발매되어 화제가 됐었는데.. 함께 작업하면서 어땠나 요?
ERIK / (정말 흥미로운 프로젝트였습니다. 모모랜드가 음악을 통해 전달하는 바이브가 너무 좋아요. 그래서 망설임 없이 그들의 초대를 받아들였습니다. 오디오와 비디오 모두에서 작업하는 대신 개인적인 일정으로 인해 먼저 오디오만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베트남에서 직접 찍어서 보냈습니다. 모모랜드와 함께해서 매우 흥미로웠고, 여러분이 그 노래를 많이 좋아하길 바랍니다!)
Q. 다시 한번 한국 가수와 컬러버레이션을 할 기회가 생긴다면 누구와 함께 하고 싶나요?
ERIK / (저는 진정한 SONE입니다. 소녀시대는 제가 오늘의 아티스트가 되도록 영감을 준 분들입니다. 가능하다면 소녀시대 태연과 컬래버레이션을 하고 싶어요. 그녀는 정말 내 가장 큰 영감이고 그녀의 목소리는 정말 보물입니다. 그냥 모든 게 다 아름답습니다!)
Q. 심플리 콘투어를 함께 하고 있는 팬들에게 한마디?
ERIK / (Simply CON-TOUR 베트남 편에 함께 하게 되는 영광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코로나 속에서 전 세계의 모든 팬을 뵙게 되어 기쁩니다.
항상 Simply CON-TOUR를 응원해 주시길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 사랑합니다)
|
ERIK - CHẠM ĐÁY NỖI ĐAU M/V (ft. MR.SIRO)
https://www.youtube.com/watch?v=8BAdhoeabUM
# 베트남 ‘따 광 동(Ta Quang Dong) 문화체육부 차관,
‘한류’ 열풍, 베트남 젊은 청년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바꿨다!

Ta Quang Dong 베트남 문화체육부 차관 ⓒarirang
한국과 베트남의 문화 교류를 위해 힘써오고 있는 베트남 ‘문화체육부’ 라이브 공연 때 인터뷰 연결을 요청했으나. 일정상 어렵다며 대신 베트남 문화체육부 'Ta Quang Dong' 차관이 SIMPLY K-POP CON-TOUR에 메시지를 보내왔다.
'Ta Quang Dong' 문화체육부 차관은 한류 열풍이 코로나 시국에도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으며 특히 한국 드라마와 대중음악이 베트남의 젊은 청년들의 라이프스타일. 행동, 미적 관점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전했다.
특히 K-POP 가수 중에서도 BTS, 블랙핑크, 싸이, 빅뱅이 베트남에서 인기가 많고 이번 SIMPLY K-POP CON-TOUR 같은 비대면 월드투어를 통해 베트남과 한국 문화교류는 더 깊어질 거라고 기대했다.
또한 베트남과 한국 외교 관계가 30주년을 맞이할 수 있도록 많은 예술적 프로그램에 협조하고, 앞으로도 한국과 베트남의 문화교류에 힘쓸 것을 약속했다.
# 베트남 한국 문화 동아리 학생들~ 꿈의 K-POP 스타 에버글로우와 만나다!
케이팝 열풍이 불고 있는 베트남!
특히 베트남 대학가에는 한국 문화 동아리가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베트남 내 한류 동호회는 대부분 아이돌 가수 팬클럽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드라마, 영화 관련 동호회보다는 인기 배우를 중심으로 소규모 팬클럽이 구성되어 있고, 회원 연령대는 주로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으로 파악된다.
주베트남 한국 문화원에서 K-Pop 동호회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국적으로 활동 중인 K-Pop 동호회는 크게 46개가 있으며, 규모가 가장 큰 K-Pop 동호회는 BTS(방탄소년단) 팬클럽으로 회원 수가 53만여 명에 이른다.

University of Languages and International Studies (ULIS)
동아리 K-ART ⓒarirang
베트남의 한류에 관심 있는 대학가를 중심으로 한국 문화동아리 활동을 하는 현지 학생들이 SIMPLY K-POP CON-TOUR 베트남 편에서 꿈을 이뤘다! 꿈에 그리던 ‘에버글로우’와 소통하게 된 것! 베트남 학생들은 평소 케이팝 가수들의 노래와 춤을 촬영해 직접 유튜브에 올리며 케이팝에 대한 사랑과 관심을 드러냈다.
베트남 대학생들의 요청에 에버글로우는 신곡의 포인트 안무를 애교 버전으로 보여줘 팬들의 마음을 녹이는가 하면, 뮤직비디오 촬영 중 겪었던 에피소드로 무너질 수도 있다던 유리 세트가 멤버들이 모두 올라가도 끄떡없었던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려줬다. 서로 보지 못하는 것을 아쉬워한 팬과 에버글로우~ 서로 꼭 실제로 한 번 만나고 싶다는 애틋함을 전하며 작별의 인사를 했다.

베트남 케이팝 동아리 K-ART & 에버글로우 팬미팅 ⓒarirang
베트남의 뜨거운 한류 열기를 느낄 수 있었던 시간... 베트남 대학가마다 케이팝과 한국 문화 동아리가 있는지 베트남 현지 학생들과 연락을 주고받으며 그들에게서 느낄 수 있었던 한국과 케이팝에 대한 사랑...
정말 타 방송을 하면서는 느낄 수 없었던 우리나라의 문화와 케이팝에 대한 자부심... 다른 나라 사람들과 코로나19로 만날 순 없지만 비대면으로 소통하며 서로의 생각들.. 그리고 좋아하는 음악들을 공유할 수 있었던 귀한 시간이었다. 나라마다 다른 사람을 만나며 세계 속에 한국이 살아있음을 느끼는 전율... 이것이야말로 내가 방송을 만드는 이유이자 힘이 아닐까..
**해외 기사 링크
★★★ 베트남 미디어 kenh14.VN (2021. 6.1) ★★★
Erik and Duc Phuc make surprise appearance at K-pop idol's concert, covering taeyeon and Rosé hit international fans
Erik, Đức Phúc cùng xuất hiện tại concert Kpop, cover hit của Taeyeon và Rosé (BLACKPINK)
Đại diện Việt Nam Erik và Đức Phúc đều cùng thể hiện sự mến mộ lớn dành cho Taeyeon.
kenh14.vn
'케이팝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싱가포르의 케이팝 사랑 (7) | 2025.01.23 |
---|---|
말레이시아에 착륙한 한류 (3) | 2025.01.22 |
뱀뱀이 함께 해 더 뜨거웠던 태국편 케이팝 콘투어 (6) | 2025.01.20 |
필리핀 팬들의 마음을 훔친 케이팝 (9) | 2025.01.19 |
K-POP에 미친 방송 작가가 전하는 콘서트 제작기 아리랑 TV 심플리 케이팝 제작기 1편 - 인도네시아 (5) | 2025.01.18 |